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일기

유니티의 Rigidbody

by 아이론느 2021. 10. 28.

Rigidbody 컴포넌트는 물리학 용어의 강체를 의미한다.

유니티에서의 Rigidbody 역시 강체의 의미가 있고 충돌 감지 또는 물리 시뮬레이션을 위한 중요한

컴포넌트다.

 

Mass

질량, 상대적인 의미의 질량으로 1kg, 1g 등의 무게 단위가 아니다. 즉 A물체의 Mass가 1이고

B물체는 10이라 한다면 B가 A보다 10배 더 무겁다고 해석해야 한다ㅣ 하지만 편의상 1kg으로 가정하고

작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Drag 

이동할 때 적용되는 마찰계수(저항)

 

Angular Drag 

회전할 때 적용되는 마찰계수(저항)

 

Use Gravirt 

중력 적용 여부

 

is Kinematic 

체크하면 물리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이동하지 않고 Transform 컴포넌트를 이용해 이동한다. 즉 이 옵션을

체크하면 물리 엔진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interpolate

물리력을 이용한 움직임이 끊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때 보간(interpolate)해준다.

interpolate:이전 프레임의 Transform에 맞게 움직임을 부드럽게 처리한다.

Extrapolate: 다음프레임의 Transform 변화를 추정해 움직임을 부드럽게 처리한다.

 

Collision , Detection

충돌 감지 옵션으로 아주 빠른 물체는 물리 엔진이 충돌 검출을 놓칠 수 있다. 따라서 좀 더 세밀한 충돌을 검출하기 위한 옵션 값이다.  빠르게 이동하는 물체의 충돌을 감지하려면 Continuous, Continuous Dynamic, Continous Speculative 옵션을 사용한다.

 

Freeze Position

x,y,z 축 중에서 해당 축으로의 이동을 막는다

 

Freeze Rotation

x,y,z, 축 중에서 해당 축을 기준으로 회전을 막는다

댓글